최근 상장한 법인 찾는 법, 공신력 있는 기업 정보 제공하는 '다트'와 '카인드'를 활용해 보자!

2021. 1. 17. 00:36슬기로운 주식인/주맹(株盲) 탈출

반응형

오늘은 주식 시장에 최근 상장된 법인 찾는 법과 기업 관련 공신력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곳 사이트 2개를 소개한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다트'와 한국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카인드'를 가끔 이용한다. 주식 초보자들이 사실 이런 곳을 잘 모르기도 하거니와, 알더라도 잘 들어가지 않게 되는 이유는 주식 정보 포털 사이트, 뉴스, 개인 블로그, 유튜브 동영상과 비교해서 딱딱하고 이해하기 쉽지 않은 정보들로만 채워져 있기 때문일거다. 또한, 주식을 좀 했다는 사람들조차도 HTS에서 제공하는 내용과 차별성이 없다는 이유 때문에 굳이 여기까지 들어 올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것 같다.

 

목표를 정해놓고 꾸준히 매진하면 언젠가 큰 보상으로 돌아 온다는 믿음을 가지자.

 

하지만, 주식 시장과 기업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또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용어'와 '키워드'로 가득차 있는 곳이라고 바꿔서 생각해 보자. 어렵다고 외면하지만 말고 '경제' 키워드를 친절하게 뽑아 주는 곳이라고 생각해 보자. 거기서 뽑은 키워드로 '구글링'을 해보자. 너무나도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사이트, 블로그, 유튜브 동영상이 넘치고 넘친다. 차곡 차곡 지식이 쌓이게 되면 나와 관계 없다고 생각하던, 난해하기만 하던 경제 기사가 재밌어지기 시작할거다. 

 

 

다트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최근 공시 페이지

 

금융감독원의 다트 메인 페이지 상단 카테고리에 [최근 공시]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온다. 재무제표니, 유상증자니, 사채발행이니 초보자들에게는 어려울 수 밖에 없는 용어들이 마구 마구 쏟아진다. 목표가 있다면 틈틈이 아무거나 한번씩 클릭해서 들어가 보자. 모르는 용어가 나오면 사전을 뒤지던, 검색을 하던 꼭 알도록 노력해 보자. 그 노력에 대한 보상은 언젠가 꼭 자신에게 돌아온다.

 

 

 

 

 

카인드의 상장법인 목록 페이지, 목록 전체를 엑셀로 다운이 가능하다.

 

한국 거래소(전신, 한국증권거래소)는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같은 거래소 시장을 개설하고 운영하는 곳으로 대한민국의 자본시장을 종합적으로 관장하는 회사라고 한다. 이름만 보면 무슨 국가기관이나 공공기관 같은 느낌이 들지만, 주식회사이며 대기업으로 분류된다. 어쨌거나, 카인드 메인 페이지 우측에 보이는 [전체메뉴보기]에서 [상장법인상세정보]-[상장법인 목록]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뜬다. 가장 최근 상장된 기업순으로 보여준다. 검색버튼 우측에 EXCEL을 클릭하면 상장기업 전체의 목록을 엑셀 파일로 다운 받을 수도 있다. 

 

상장법인 목록은 다트와 카인드에서 둘 다 제공하는데, 내용이 조금씩 달라서 필자가 직접 2개 파일을 통합했다. 조금의 수작업과 노력이 들었다(생색 내기 ^^;;).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에게 공유하고자 한다.

 

상장 법인 목록 다운(2020년 12월 31일 기준, 통합본)

상장법인목록-통합.xls
1.19MB

반응형